1. 목적 가. 논제에 따라 쟁점별로 논증을 구성하여 토론개요서를 작성한다. 나. 쟁점에 관해 논리적이고 타당한 논거를 제시하여 주장이 옳음을 증명한다. 다. 토론개요서 쓰기 과정을 통하여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 능력을 얻게 한다. 2. 실시 대상 및 참가 방법 가. 실시 대상: 1,2학년 전체를 대상으로 한다. 나. 참가 방법: 논제를 정하고 주어진 양식에 타당한 근거를 들어 찬성과 반대 측 토론개요서를 작성하게 한다. 3. 실시 계획 가. 일시: 2023년 10월 10일 화요일 6, 7교시 나. 실시 장소: 1, 2학년 각 반 교실 다. 평가 방법: ① 논의하고자 하는 범위나 대상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찬성과 반대 측 각각 적절한 근거를 들었는지를 평가함. ② 제시된 근거의 논리성, 타당성, 신뢰성을 평가하고 용어의 적절성을 평가함. 라. 시상 계획 - 참가 인원 및 수준에 따라 변동 가능 등 위 | 최우수 | 우수 | 장려 | 1학년 | 1명 | 3명 | 6명 | 2학년 | 1명 | 3명 | 6명 |
4. 대회 일정 내 용 | 일 정 | 토론개요서 쓰기 대회 계획 수립 | 2023. 9. 18.(월) | 대회 실시 (6교시 부담임, 7교시 담임 지도) | 2023. 10. 10.(화) 6~7교시 | 학급별 우수작품 2편 선정(담임교사) | 2023. 10. 13.(금) | 시상 계획에 따른 학교장상 심사(국어과) | 2023. 10. 20.(금)까지 | 토론개요서 쓰기 대회 시상 계획 수립 | 2023. 10. 24.(화)까지 | 토론개요서 쓰기 대회 상장 수여 | 2023. 10. 31.(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