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목적
가.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과 소질을 계발하고 자기 표현의 기회를 제공하여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지원한다.
나. 다양하고 내실있는 동아리 활동을 통해 자신의 잠재 능력을 계발·신장하고 창의성과 협 동심을 기르며 자아 실현과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한다.
다. 정규교육과정 내 동아리(이하 정규 동아리) 및 학교교육계획에 의한 정규교육과정 이외 의 자율 동아리 활동을 통한 학생 맞춤형 진로 설계와 학력 증진을 도모한다.
라. 학생 주도적 동아리 활동 활성화를 도모하고 나아가 건전하고 활기찬 학교 문화를 조성한다.
2. 방침
가. 동아리 활동은 자율, 민주, 공동체의 원리에 바탕을 두고 학생 자치 운영을 원칙으로 한다.
나. 학교는 학생들이 스스로 다양한 동아리를 만들어 가치 있는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장려 지원하고 동아리 활동에 필요한 예산과 시설을 지원한다.
다.동아리 활동은 정규 동아리와 자율 동아리로 구성된다.
라. 학생들은 1개의 정규 동아리에 반드시 소속되어 있어야 하며, 추가적으로 주중 또는 주말에 자율 동아리에 가입하여 활동할 수 있다.
마. 학생들의 동아리 등록 과정은 최대한 자유롭고 공정한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동아리 업무 담당 교사(이하 업무 담당 교사)는 적극 지도 감독한다.
바. 학생들의 자율적 활동을 보장하되, 교육적 필요성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업무 담당 교사가 학생들의 동아리 등록 및 활동에 제약을 둘 수 있다.
3. 세부 추진 계획
가. 구성 절차 및 운영
- 한 명의 교사가 하나의 정규 동아리 지도를 원칙으로 하고, 각 학생들은 1개의 정규 동 아리에 반드시 소속되어 있어야 한다.
- 정규 동아리 부서별 구성 인원은 기본 20명 내외로 구성하여야 하며 1개 부서 1명의 지도교사를 둔다.
- 자율 동아리 부서별 구성 인원은 10명 이상으로 구성하여야 하며 1개 부서 1명의 지도 교사를 둔다.
- 정규 동아리 활동은 창체 시간 중(목요일 6,7교시) 교내에서 실시되고,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조직·운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지도교사는 학생들의 자발적인 활동을 장려하고 지원, 조언하는데 중점을 둔다.
- 정규 동아리 활동은 자기 평가, 학생 상호 평가, 교사 관찰 등의 방법으로 평가하여 참여 도, 협력도, 열성도, 특별한 활동 실적 등을 참고하여 실제적인 활동과 역할 위주로 학교 생활기록부에 입력한다.
- 자율 동아리는 정규 교육과정 외 동아리로서 학생은 1인 1부서 동아리로 제한한다.
- 자율 동아리를 운영하는 학생들은 ’동아리 운영 계획서‘를 작성하여 신청하고 자율 동아 리 활동 후 ‘자율 동아리 활동 일지 ’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하며 지도교사와 학년 동아리 담당 교사에게 보고해야 할 뿐만 아니라 ‘자율 동아리 활동 보고서’를 연 1회 제출해야 한다.
- 자율 동아리 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거나 자율 동아리 활동 일지를 제출하지 않을 시 동아리 지도교사 및 업무 담당 교사가 협의하여 동아리를 해체할 수 있다.
-자율 동아리는 학기당 8시간 이상 활동을 권장하고 모임 총 시간을 기준으로 하여 참여 율이 70% 이상일 때 지도교사가 학교생활기록부에 동아리명만 기재 가능하고 필요시 동 아리 소개를 30자 이내(동아리명과 공백 포함)로 입력할 수 있다.
나. 동아리 운영 일정
일정 |
내용 |
03.07(목) |
동아리 사전 교육 |
03.08(금)~03.12.(화) |
동아리 부서 신규/기존 등록 신청서 마감 |
03.14(목)~03.20.(수) |
동아리 홍보 기간 및 면접 |
03.20(수) |
동아리 면접 완료 |
03.21.(목) |
동아리 조직 |
4.4(목) |
동아리 부서 활동 |
4~11월 |
동아리 부서 활동 |
12.19(목) |
밝음·새롬제 참가 (동아리 부스 운영 및 동아리 결과 발표) |
다. 2024. 동아리 현황
정규 동아리
연번 |
부서명 |
활동영역 |
주제 |
주요 활동 내용 |
인원 |
지도 교사 |
장소 (우천시) |
1 |
수학 보드게임 개발 |
학술 |
보드게임 활둉 탐구 창작 활동 |
보드 게임의 수학적 요소를 찾아 분석 탐구, 기존의 보드 게임을 변형하여 새로운 게임 개발,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반영한 자신만의 수학 보드 게임 창작. |
16 |
양** 변** |
1학년 8반 |
2 |
예술 공작소 |
문화 예술 |
미술 관련 체험 표현 감상 |
미술과 관련된 체험, 표현, 감상 등 다양한 예술 활동 |
9 |
김** |
미술실 |
3 |
파이아키아 |
학술 |
영화 비평 및 토론 |
세계 유명 영화를 비평하고 의견을 써 보며 서로 토론하는 시간을 가짐. |
12 |
이** |
1학년 9반 |
4 |
내다지다 |
실습 |
농업, 환경, 자연과 관련한 학교 활동 탐구 |
농업, 환경, 자연과 관련하여 학교에서 실천 가능한 활동 탐구, 학교 환경 보호 |
12 |
주** |
교과 융합 디자인실 |
5 |
티알 |
학술 |
학술 자료 탐색을 통한 미디어 리터러시 증진 |
학술 자료 탐색을 통한 미디어 리터러시 증진, 진로 관련 논문 탐색을 통한 주제 탐구 |
20 |
박** |
도서관 |
6 |
역사 속으로 |
학술 |
역사 관련 자료 탐색 및 탐구 활동 |
역사 관련 자료 탐색 및 탐구 활동 전개, ,향토사(지역사) 탐구 및 우리 고장 답사 |
18 |
김** 김** |
1학년 7반 |
7 |
발악 |
문화 예술 |
전자 악기 및 드럼 주법 연습 |
전자악기 및 드럼 주법을 연습하여 문화 예술 소양을 갖춤 |
7 |
차** |
서편 다목적실 |
8 |
프로핏 |
학술 |
경제 이슈 분석 및 창업 계획 수립 |
경제 이슈 분석 발표, 경영관 발표 및 창업 계획 수립, 기업 윤리 문제 토론 |
19 |
하** 고** |
1학년 5반 |
9 |
르네상스 |
문화예술 |
창작 활동과 만들기 및 그림 조사 탐구 |
크로키, 창작활동, 만들기 활동, 유명한 그림들조사 및 탐구 활동, 자기만의 그림 스타일을 만들기 위한 조사 및 연구 |
20 |
김** |
별관 2층 진로진학실 |
10 |
생명을 읽다 |
학술 |
생명 관련 독서 토론 |
생명 관련 도서 읽고 독후감 작성 및 독서 토론 |
14 |
신** 강** |
1학년 3반 |
11 |
소물리에 |
진로 탐색 |
답사 활동 및 건축물 제작 |
답사 활동, 교과 연계 심화 활동, 건축물 제작, 공간 혁신 프로젝트 수행 |
20 |
송** |
융합 스페이스실 |
12 |
시나브로 |
학술 |
논문 분석을 통한 토론 및 주제별 학습 |
논문 분석을 통한 토론, 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 주제별 학습 |
20 |
박** 정** |
별관 창의 스테이션실 |
13 |
일본 문화 탐구 |
학술 |
일본 문화 탐구 |
옷, 음식, 생활 등의 일본 문화 탐구 |
20 |
하** |
2학년 3반 |
14 |
사이언스 코리안 파크 |
학술 |
과학 실험 보고서 작성 및 과학 토론 |
과학 실험 보고서 작성, 과학 토론, 과학 논문 보기 |
29 |
박** 이** |
디스커버리룸 |
15 |
토론토 |
학술 |
주제 선정 찬반 토론 및 모의 재판 |
주제 선정 찬반 토론, 영어 토론, 모의 재판 |
25 |
강** 박** |
2학년 6반 |
16 |
에피텐트 |
봉사 |
학교 행상 지원 및 영상 편집 제작 |
학교 행사 지원, 방송 장비와 방송 기술 습득, 영상 편집 및 제작 |
16 |
유** |
방송실 |
17 |
자품수 |
학술 |
자율적 수학 탐구 |
심미적 수학 활동(일상의 수학 발견 및 탐구) |
23 |
조** 이** |
본관 1층 수학나눔실 |
18 |
크랩스 |
실습 |
생명과학 실험 및 탐구 |
생명과학 실험 및 관련 내용 탐구 후 보고서 작성 |
18 |
문** 김** |
아티언스랩 |
19 |
에스오에스 |
학술 |
사회 문제에 대한 탐구 |
사회 전반에서 발생하는 여러 사회 문제에 대한 탐구 |
15 |
최** |
2학년 2반 |
20 |
하이클리어 |
스포츠 |
배드민턴 기본 자세 연습 및 경기 |
배드민턴 기본 자세 연습 및 경기 |
26 |
송** 이** |
체육관 (강당) |
21 |
두드림 |
학술 |
진로에 대한 도서 읽고 진로 심화 탐구와 감상문 제출 |
진로에 대한 도서를 선택해 읽고 진로 심화 탐구와 감상문 제출 발표 |
20 |
문** 차** |
별관 신민실 |
22 |
인터넷 영어 |
학술 |
인터넷 콘텐츠의 실용영어 익히기 |
인터넷 상의 동영상, 드라마, 신문, 노래 등에 나오는 실용 영어 표현 익히기 |
13 |
강** |
1학년 6반 |
23 |
슟돌이 |
스포츠 |
축구 경기 및 훈련 |
축구 경기와 훈련을 통한 기초 체력 증가 |
28 |
이** 김** |
운동장 |
24 |
검도 |
스포츠 |
검도 기본기 및 기술 연습 |
검도 준비 운동 및 기본기 스트레칭, 공간 치기 연속 공격 기술 연습 |
11 |
홍** |
체육관 (강당) |
25 |
책과 함께 |
학술 |
관심 분야 책을 읽고, 독후 감상지 작성 |
관심 분야 책을 읽고, 독후 감상지 작성 후 공유 |
14 |
민** |
1학년 1반 |
26 |
코드 업 |
실습 |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 관련 활동 |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 및 알고리즘 탐구 |
22 |
강** |
AI 융합실 |
27 |
진로 심화 탐구 |
진로 탐색 |
진로 독서 후 독후 활동을 통해 진로 계획 수립 |
진로 관련 다양한 독서 후 다양한 독후 활동을 통해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 수립 |
34 |
공** 신** |
3학년 5반 |
28 |
이코노미스트 |
학술 |
창업, 상품 기획, 기업 윤리 문제 토론 |
모둠별로 창업 계획 수립 발표, 상품 기획과 기업 윤리 문제 토론, 마케팅 영상 시청후 감상문 발표 |
27 |
백** 정** |
3학년 6반 |
29 |
영미문화 탐구 |
학술 |
영어권 문화 조사 탐구 |
영어권 문화 조사 탐구와 탐구 내용 발표 공유 |
15 |
김** |
3학년 7반 |
30 |
참새미 책방 |
문화 예술 |
단편 소설 독서 및 토의 |
청년의 이야기를 담은 단편 소설을 읽고 토의하는 활동을 통해 자신의 모습 성찰 및 자신의 미래에 대한 통찰력 증진,, |
15 |
김** |
3학년 3반 |
31 |
꼬꼬독 |
진로 탐색 |
진로 심화 독서 및 보고서 제출 |
진로에 맞는 심화 독서 후 보고서 제출, 비슷한 계열의 진로를 가진 친구들과 내용 공유 |
35 |
이** 김** |
3학년 9반 |
32 |
오에프에스 |
학술 |
심화 탐구 보고서 작성, 사회 이슈 토론 |
진로 분야에 대한 독서, 논문 읽기 등 활동 후 심화 탐구 보고서 작성, 사회 이슈 토론, 봉사 활동 |
35 |
정** 최** |
3학년 4반 |
33 |
스키아 |
학술 |
과학 분야 시사나 중요 논제에 대한 토론 활동 |
화학, 생명과학, 물리학 등 여러 과학 분야에서의 시사나 중요 논제에 대한 토론 |
35 |
김** 최** |
3학년 2반 |
4. 기대효과
가. 흥미와 적성에 맞는 동아리 활동의 활성화로 창의성과 사고력을 신장시킨다.
나. 개성 신장과 여가 선용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아 실현의 기초를 다진다.
다. 자신의 적성과 소질을 발견하고 흥미로운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삶의 보람을 느끼게 한다.
라. 각종 체험 활동의 경험을 통해 대학 입학 전형 개인별 특성화 자료를 축적한다.